<강단과 목회 왕국주일(kingdomtide) 설교문>
서철
왕의 승리
<요한계시록 17: 14절> “그들이 어린 양과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그들을 이기실 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은 진실한 자들도 이기리로다.”
1. 왕국주일은 예수 그리스도가 왕이심을 선포하고 경축하는 절기입니다.
왕국절은 8월 마지막 주일에서 강림절기 직전주일까지의 절기이며 왕국주일은 왕국절의 마지막 주일입니다. 왕국절기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영원한 왕이심을 경축하는 절기입니다.
“왕국절기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영원한 왕이심을 경축하는 절기이다. 그리고 주님의 승천, 우리의 선교, 하나님의 왕국에 대해 관심을 두는 기간이다. 보통 개신교회는 왕국절기를 설정하지 않지만, 의미있게 지킬 수 있는 절기이다. 기간은 8월 마지막 주일로부터 시작하여 13주일 혹은 14주일의 기간을 갖는다. ” (박은규, 예배의 재발견, 456쪽)
또 왕국주일은 “그리스도께서 왕이심을 기념하는 주일(Christ the King)"입니다.
“ 이 주일은 오순절 이후 마지막 주일이면서 교회력의 마지막 주일이 된다. 이 주일이 자체로서 어떤 결정을 간직하는 것이라기보다는 강림절로 직접 이끌어가는 과도기적인 주일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이미 성탄절에 대해 생각을 하고 관심을 기울일 것이므로 그리스도께서 왕이심을 지키는 주일은 그리스도께서 왕이 되심, 즉 그리스도의 다스림을 기념하는 것과 강림절의 시작으로 영광중에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심을 기대하는 것 사이에 연속성이 있다” (남호, 교회력에 따라 예배하기, 330쪽)
2.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를 만주의 주시오 만왕의 왕이시라고 경배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만주의 주시며 만왕의 왕이십니다. 만주의 주시오 만왕의 이름은 재림주의 호칭으로 그리스도의 우주적인 통치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박수암, 요한계시록, 248쪽)
<요한계시록 17: 14절> “그들이 어린 양과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그들을 이기실 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은 진실한 자들도 이기리로다.”
“만주의 주시오 만왕의 왕” 은 하나님이 왕이심을 선포할 때 사용하던 호칭이었습니다.
<신명기 10: 17>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신 가운데 신이시며 주 가운데 주시요 크고 능하시며 두려우신 하나님이시라 사람을 외모로 보지 아니하시며 뇌물을 받지 아니하시고”
<다니엘 2: 47> “왕이 대답하여 다니엘에게 이르되 너희 하나님은 참으로 모든 신들의 신이시요 모든 왕의 주재시로다 네가 능히 이 은밀한 것을 나타내었으니 네 하나님은 또 은밀한 것을 나타내시는 이시로다”
<딤전6:15> “기약이 이르면 하나님이 그의 나타나심을 보이시리니 하나님은 복되시고 유일하신 주권자이시며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시요”
이 거룩한 호칭,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는 하나님을 찬양하는 거룩한 이 호칭을 우리 주님 예수 그리스도에게 헌사하여 경배하는 것입니다. 특히 요한계시록 19장 16절은 재림주의 호칭으로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는 호칭을 사용합니다.
<요한계시록 19:16> “그 옷과 그 다리에 이름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
3.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승리의 왕이십니다.
<요한계시록 17: 14절> “그들이 어린 양과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그들을 이기실 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은 진실한 자들도 이기리로다.”
어린 양(예수 그리스도)은 만주의 주시오 만왕의 왕시시므로 그들(적그리스도)을 이기십니다. 혼자만 이기시는 것이 아니라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은 진실한 자들도 이깁니다.(계17:14)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일곱 머리와 열 뿔을 가진 짐승과의 싸움에서 승리합니다. (계17장) 일곱 머리와 열 뿔은 왕입니다. (계17:10~13) 또 다시 오실 재림주 예수 그리스도는 백마를 타고 그 다리에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쓰시고 짐승과의 전쟁에서 승리하십니다. (계19:11~16)
4. 왕국주일에 ‘왕의 승리’를 경축하며 세상을 이기는 믿음의 승리자가 됩시다.
왕국절은 예수 그리스도가 왕이심을 경축하는 절기입니다. 왕국주일은 왕국절기의 마지막 주일로, 예수 그리스도가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이심을 선포하고, 왕의 승리에 참여하는 주일입니다. 믿음으로 사는 성도는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승리의 삶을 삽니다. 요한 계시록의 시작은 일곱 교회에 주시는 말씀입니다.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일곱 교회에 승리를 독려하십니다. “이기는 자에게 상급이 있다” 이기는 자,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이기는 자, 믿음의 승리자에게는 상급이 있습니다.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계2:7), ‘둘째 사망의 해를 면함’(계2:11), ‘감추었던 만나와 흰 돌’(계17),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계2:6), ‘흰옷과 생명책의 기록’(계3:5), ‘하나님 성전의 기둥’(계3:12), 그리고 ‘아버지 보좌’(계3:21)입니다. 이기는 자에게 상급이 있습니다.
요한계시록은 믿음의 승리를 독려합니다.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승리할 것을 격려합니다. 믿음으로 사는 사람은 어떤 환경에서도 승리합니다. 우리에게는 만왕의 왕이시오 만주의 주이신 예수 그리스도! 승리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계십니다. 성도는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승리자가 됩니다. 왕의 승리는 성도의 승리입니다. 어린양과 짐승과의 전쟁에서 왕의 승리와 함께 성도도 승리합니다. 왕과 함께 성도들 곧 “부르심을 입은 자들”(kletoi), "택하심을 받은 자들“(ekletoi), "진실한 자들”(pistoi)이 승리합니다. (계17:14)
우리는 그냥 이기는 것이 아니고 넉넉히 이깁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능력 때문에 이기는 것이 아니라 만왕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이깁니다. 그래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에게 감사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경배하며,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만 구원받음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롬8: 36~39> “기록된 바 우리가 종일 주를 위하여 죽임을 당하게 되며 도살 당할 양 같이 여김을 받았나이다 함과 같으니라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승리의 힘은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입니다.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마다 세상을 이깁니다.
<요일 5: 4~6> "무릇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냐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이시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언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를 죄에서, 패배에서, 사망에서 건져 내사 승리케 하시는 왕에게 감사해야 합니다.
<롬7: 24~2%>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그런즉 내 자신이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육신으로는 죄의 법을 섬기노라”
또한 성도는 승리의 소망으로 끝까지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합니다. 믿음으로 끝까지 참으면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왕 노릇하실 것입니다. 믿음은 승리의 힘이요, 왕의 승리에 동참하는 것이며,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영원히 왕 노릇하는 것입니다.
<딤후 2: 10~13> “그러므로 내가 택함 받은 자들을 위하여 모든 것을 참음은 그들도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원을 영원한 영광과 함께 받게 하려 함이라 미쁘다 이 말이여 우리가 주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함께 살 것이요 참으면 또한 함께 왕 노릇 할 것이요 우리가 주를 부인하면 주도 우리를 부인하실 것이라 우리는 미쁨이 없을지라도 주는 항상 미쁘시니 자기를 부인하실 수 없으시리라”
'강론(講論) > 교회력과 예식 강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복절 기념 주일 (0) | 2022.03.11 |
---|---|
은급주일 설교 (2018년 감리교회 공식 자료) (0) | 2022.03.11 |
이준 서거 100주기 기념 설교 (0) | 2022.03.10 |
우당 이회영 권사님이 그립습니다.(우당 순국 84주기 추모식) 2016-1117 예정 (0) | 2016.11.12 |
평화를 누리십니까?(눅2:8~14) 2015-1225 성탄절 (0) | 2015.1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