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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론(講論)/부흥회와 세미나 강론

<신천임원 교육> “임원(집사)의 기원”-임원의 기본자세

우순(愚巡) 2006. 12. 10. 00:10
 

 

<신천임원 교육>  “임원(집사)의 기원”-임원의 기본자세   서철 목사


* 결론 -임원은 동역자다.

        맡겨진 일을 섬기는 동역자다

        목사가 맡겨주는 일을 섬기는 동역자다

        목사가 맡겨주는 일을 섬기며 교회를 성장시키는 동역자다


* 묵상 - 신앙의 모든 진리는 성경에 있기에 말씀을 묵상하는 일이 영성의 출발

   1. 임원을 세운 때 -그 때에(1절)

      1) 제자가 많아졌는데 -제자가 많아질 때 세움

          *초대교회의 제자 증가 현황 : 12 사도(눅6:12-16), 70 제자(눅10:1),

            120 성령세례자(행1:15) 3000 세례자(행2:41), 5000 남자 성도(행4:4)

            더 많아진 제자(행6:1) 심히 많아짐(행6:7), 흩어짐(행8:1),수만명(행21:20)

      2) 사람을 원망한대 - 교회내의 원망 해결사로 세움

         *원망-헬라파 유대인들이 매일 구제에 빠지므로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

         *헬라파 는 그리스 계통의 이방인 히브리파는 이스라엘 계통의 유대인

         * 구제와 과부 -초대 교회는 홀로 사는 과부들을 도와주었다

      3) 관심 -사도와 집사의 관심은 달랐다

           *히브리파 사람이 아닌 헬라파 과부들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

           *열 두 사도의 사역이 아닌 열 두 사도의 힘이 부치는 사역에 관심

    2. 임원 선출 목적 -열두 사도가 모든 제자를 불러 이르되(2절)

      1) 열두 사도가 임원 선출 계획을 결정-임원은 자격이 있지만 자격이 없다

         * 자격은 있음은 사역에 필요한 조건이 있음을 말 한다

         * 자격이 없음은 임원 자신의 경력이 아닌 교회의 필요성이 중요하기 때문

      2) 열두 사도가 모든 제자를 불러 임원 선출 목적을 설명

         *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고 공궤를 일삼는 것이 마땅치 아니하니

         * 사역의 분업화- 사도는 하나님의 말씀 중심, 집사는 공궤 중심

         * 열 두 사도는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에 전무하기로 함(4절)

   3. 임원 선출 과정 - 형제들아(3절-6절)

      1) 열 두 사도가 형제들과 함께 형제들 가운데서 임원을 선출(3절)

      2) 온 무리가 사도들의 말을 기뻐함(5절)

      3) 온 무리가 일곱명을 택하여 사도들 앞에 세움(5절-6절)

      4) 사도들이 기도하고 안수 하니라(6절) -안수의 의미(축복, 위임, 파송, 순종)

  4. 임원의 자격

      1) 너희 가운데서 - 임원은 너희 가운데서 선출 한다(3절)

           * ‘너희’는 함께 예배하는 사람,

           * ‘너희’는 열 두 사도와 함께 늘 교회 공동체를 섬기는 사람

      2) 성령과 지혜와 믿음이  충만한 사람 일곱 선출 (3절, 5절)

         * 스데반, 빌립, 브로고로, 니가노르, 디몬, 바메나, 니골라

         *성령이 충만한 사람 : 성령체험(확신)-성령세례(은사)-성령충만(열매)

         *지혜가 충만한 사람 :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잠9:10)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약1:5)

         *믿음이 충만한 사람 : 믿어지는 은혜 - 믿음의 확신 -온전한 믿음

      3) 칭찬 듣는 사람 -임원은 성도들로부터 칭찬을 들어야 한다(3절)

      4) 일곱을 택하라 - 적절한 숫자를 선정(3절) , 열 두 사도에 일 곱 집사

         * 열 둘은 유대인의 구원 숫자, 일 곱은 이방인의 구원 숫자

         * 일곱 집사는 이방인의 구원을 위한 사역자였다

      5) 이 일을 저희에게 맡기고 - 집사는 사도가 맡긴 일을 했다(3절)

      6) 우리는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니(4절)

         * 집사 때문에 목사는 기도와 말씀에 전무할 수 있어야 한다

      7) 사도들 앞에서 -임원은 목사 앞에서 임명받아야 한다(6절)

      8) 안수하니라 -사도들의 축복,위임,파송이 있어야 하고 순종해야한다(6절)

 5. 임원 선출의 효과

      1) 사도들의 영성 회복 : 사역의 분업화로 영성을 회복함

           * 공궤하는 일을 집사들이 맡음(3절) - 교회내의 분열과 원망을 해소

           *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에 전무하게 됨(4절)

      2) 교회의 부흥과 성장(7절)

         * 하나님의 말씀은 점점 왕성해지고

         *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해지고

         *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하게 됨

      3) 선교 시대의 개막(행6:8-8:40)- 행1:8의 성취

         * 예루살렘<12사도>-유대<스데반>-사마리아<빌립>-바울<행9장-28장)

         * 조화 : 스데반<베드로측>-빌립<바울측>

         * 사도행전의 주제: 선교사역을 위한 조화와 동역 <동역자 지도력이 중요>

   6. 임원들의 행적 : 취임식장의 임원과 사역 현장의 임원이 다르다

     1) 스데반 : 순교자 (행6:8절-7:60) 유대

     2) 빌립   : 전도자 (행8:4-40) - 사마리아 

       *스데반과 빌립은 행1장 8절을 성취하고 바울에게로 이전(바울 행9장 등장)

     3) 브로고로, 니가노르, 디몬, 바메나 : 취임만 하고 사역은 없음

     4) 니골라 : 니골라당 조직 *에배소 교회(계2:6)와 버가모 교회의 이단 두목(계2:15)

  7. 2007년도 임원선출의 의의 : 사랑 상동(Love), 비전 상동(Vision), 부흥 상동(Revival)

      1) Again 1907 Revival 2007 : 전덕기 시대와 평양 대 부흥의 재현과 승화

      2) 창립 120주년(2008년) 상동교회 영성 회복 : 다락방 120 성령체험 간구

      3) 2009년도 상동타운 전환기: 성지회복과 선교센타 봉헌 준비

      4) 동역자 지도력 : 독재형과 관료형 지양, 전문성과 협력성 지향

      5) 사역의 분업화 : 목사(기도와 말씀), 임원(공궤와 목사가 맡기는 일)

      6) 원망의 해소 : 새가족 돌봄과 섬세한 돌봄과 분열 극복

      7) 사고틀 (paradigm shift )의 변화 : 비전, 마인드, 사명감 우선-정체성 확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