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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쉐미니 아짜렛(초막절8일째 축제)과 심카 토라 유대인 춤축제 .......

우순(愚巡) 2012. 11. 11. 10:43

쉐미니 아짜렛과 심카 토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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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미니 아짜렛 그리고 심카 토라

 

초막절의 마지막날 Hoshana Rabbah(호쉬나 라바) 바로 다음 날이 쉐미니 아짜렛이라 부르는8일째 성회날입니다.

쉐미니 아짜렛과 그리고 심카 토라는 티쉬리의 22일과 23일에 함께 축하는 날입니다.

민수기29:35의 말씀에 의하면

" 여덟째 날에는 장엄한 대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일도 하지 말 것이며"

이 구절을 랍비들은 하나님께서 초막절에 순례자로 온 사람들에게 (아짜렛은 히브리 어근 "지연시키다"라는 뜻에서 왔다)  하나님과 하루 더 머물 것을 요청하시는 것이라고 해석합니다.

그래서 쉐미니 아짜렛을 독립적 절기로 보고 있습니다.

 

쉐미니 아짜렛과 심카 토라를 이해하기 위해 몇가지 살펴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첫째, 7일간의 유월절 (페삭) 후에 49일간의 오멜 계산이 있고 절정인 50일째 오순절( 샤브옷)이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유월절의 해방은 오순절날 시내산에서 토라를 받은 것과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절기의 사이클을 본다며 7일동안의 절기인 유월절의 마무리를 하루만 지내는 오순절로하듯 7일동안의 절기인 초막절을 하루만 지내는 쉐미니 아짜렛으로 마무리 하는 것은 유사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쉐미니 아짜렛은 7일 뒤인 8일째로 성경에서는 7은 완전 수 입니다.

그리고 한 주는 7일로 7일째는 샤밧이라 부르는 안식일입니다.

8일째는 당연히 7일 다음 날로 구속의 약속뿐 아니라 하나님께서 "나와 함께 하루 더 머물자 (아짜렛) " 라고 하시는 시간이라 볼 수 있습니다.

약속된 시간 외에 더 머무는 날인것입니다.



 심카 토라 토라 안에서 기뻐하기

가장 즐거운 날은 심카 토라로 토라 안에서 즐거워하는 날입니다.

심카 토라는 티쉬리 22-23일째날에 기념하여 즐기는 날입니다.

혹은 쉐미니 아짜렛 다음 날로 기념하여 즐기기도 합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 히브리어의 "토라"는 "가르침, 지침" 이라는 뜻으로 우리에게 생명의 길을 가르쳐 줍니다. 바로 그 길이 하나님께서 우리를 인도하시기를 원하는 길입니다.

토라는 성경 전체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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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라를 읽는 사이클

초기 중세까지 토라를 읽는 사이클이 하나 이상이었습니다.

가장 널리 알려진 사이클은 3년동안을 읽는 사이클로 3년을 읽고 유월절 전에 마치게 되어 이었습니다.

현대에는 1년동안 읽는 토라 사이클이 일반적이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심카 토라는 토라의 주기의 끝으로 이 자체로도 명절(절기)가 되었습니다.

토라를 읽는 사이클은 심카 토라로 마치게 되고 그리고 바로 다시 새로운 토라의 사이클이 시작됩니다.

이것은 토라에는 끝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반드시 끊임없이 꾸준하게 토라를 반복해서 공부해야한다는 뜻입니다.

토라는 하나님 자신이 주신 것으로 영원합니다.

 

마5:17-18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

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심카 토라는 토라의 기쁨을 축하하는 날로 토라는 어떤 제한 은 힘든 요소도 없습니다.

 

 

예슈아와 쉐미니 아짜렛 그리고 심카 토라

 

티쉬리 22일은 쉐미니 아짜렛 그리고 티쉬리 23일은  심카 토라로 고대에는 긴 하루로 간주했습니다.그래서 티쉬리 22일에 기념하기 시작했습니다.

심카 토라는 토라를 기뻐하는 날입니다.

 

요한 복음7장37절을 보면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이르시되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이 말씀에서 명절은 초막절을 의미하는 것이고 이 끝날은 Hoshana Rabbah( 호쉬나 라바) 혹은 티쉬리 21일입니다.

 

요한 복음 8:1-2

예수감람 산으로 가시니라

아침에 다시 성전으로 들어오시니 백성이 다 나아오는지라 앉으사 그들을 가르치시더니

 

이 날이 바로 호쉬나 라바로 초막절 마지막 날 다음인 쉐미니 아짜렛입니다.

고대에는 이 날을 토라를 기뻐하는 날로 심카 토라라고도 불렀습니다.

 

그러므로 요한 복음8:5

모세는 율법에 이러한 여자를 돌로 치라 명하였거니와 선생은 어떻게 말하겠나이까

이 말씀에서 토라의 저자이신 예슈아가토라를 기뻐하는 날에 질문을 받았습니다.

 

 

 

 

쉐미니 아짜렛/싱카 토라의 영적 이해

 

 

신명기 31:9-13

모세가 이 율법을 써서 여호와의 언약궤를 메는 레위 자손 제사장들과 이스라엘 모든 장로에게 주고

모세가 그들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매 칠 년 끝 해 곧 면제년의 초막절에

이스라엘이 네 하나님 여호와 앞 그가 택하신 곳에 모일 때에 이 율법을 낭독하여 온 이스라엘에게 듣게 할지니

곧 백성의 남녀와 어린이와 네 성읍 안에 거류하는 타국인을 모으고 그들에게 듣고 배우고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게 하고

또 너희가 요단을 건너가서 차지할 땅에 거주할 동안에 이 말씀을 알지 못하는 그들의 자녀에게 듣고 네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게 할지니라

 

초막절에 토라를 읽었고 7년째 해는 면년제 시기로 ( 출21:2, 레251-4. 신15:1-2, 렘34:8-22) 곧 모든 빚을 면제해 주는 해(신31:10)라 불렀습니다.

7년은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7천년의 그림입니다.(시90:4, 벧후3:8)

이 칠 천년째는  면제받는 해로 7일째 혹은 7천년째인 천년 왕국의 모습을 상징합니다.

이사야61:1-3 과 누가복음 4:16-21에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사61:1-3

주 여호와의 영이 내게 내리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선포하며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의 보복의 을 선포하여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되

무릇 시온에서 슬퍼하는 자에게 화관을 주어 그 재를 대신하며 기쁨의 기름으로 그 슬픔을 대신하며 찬송의 옷으로 그 근심을 대신하시고 그들이 의의 나무 곧 여호와께서 심으신 그 광을 나타낼 자라 일컬음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눅4:16-21

예수께서 그 자라나신 곳 나사렛에 이르사 안식일에 늘 하시던 대로 회당에 들어가사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드리거늘 책을 펴서 이렇게 기록된 데를 찾으시니 곧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책을 덮어 그 맡은 자에게 주시고 앉으시니 회당에 있는 자들이 다 주목하여 보더라

이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되 이 글이 오늘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 하시니

     

    위 말씀 중 이사야61:1에서 "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바로 자유롭게 되는 해를 말하는 것입니다. 예슈아께서 나를 믿으면 자유롭게 된다는 뜻으로 말씀하신 것입니다.

    예슈아께서 계셨던 당시에는 7년 사이클로 토라를 읽었습니다.

    1년-3년까지는 토라와 선지자의 글을 읽었고 그뒤 6년까지는 다시 반복해서 읽고 7년째에는 전체를 다시 읽었습니다.

    토라를 읽을 때 제사장이 베마라 부르는 단위에 서있으면서 말씀에 대한 이해를 시키고 가르쳤습니다.(느8:1-12)

     이런 일들이 초막절 기간에 행해졌습니다.(느8:2,13-14,18)

    미래에 이땅에서 행한대로 믿는 자들을 심판하시는 시기에 우리는 실제의 심카 토라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그 때에 우리는 성경의 진리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이해에 대해 듣게 될 것이고 우리가 얼마나 성경을 준수하는 것과 하나님의 진리를 따르는 것에 실패하였는지에 대해 통탄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 슬퍼하지 말아라, 여호와를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다"(느8:9-10) 이렇게 말씀하실 것입니다.

    그때엔 우리는 다시 절기를 리허설(미크라)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실제 천년 왕국에서 " 기쁨의 시간'을 경험 할 것입니다.

    천년왕국에서 토라를 읽고, 가르치고 이하해는 것이 행해질 것입니다.

    이사야2:1-5 말씀과 미가4:1-5의 말씀에서 토라의 저자께서 직접 토라의 도를 모든 사람들에게 가르치실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사2:1-5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받은 바 유다와 예루살렘에 관한 말씀이라

    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 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든 작은 산 위에 뛰어나리니 만방이 그리로 모여들 것이라

    많은 백성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며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의 길을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

    그가 열방 사이에 판단하시며 많은 백성을 판결하시리니 무리가 그들의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그들의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이 나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고 서로 치지 아니하며 다시는 전쟁을 연습하지 아니하리라 야곱족속아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빛에 행하자

     

    미4:1-5

    끌날에 이르러는 여호와의 전의 산이 산들의 꼭대기에 굳게 서며 산들 위에 뛰어나고 민족들이 그리로 몰려갈 것이라

    곧 많은 이방 사람들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올라가서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의 도를 가지고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니라 우리가 그의 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라

    그가 많은 민족들 사이의 일을 심판하시며 먼 곳 강한 이방 사람을 판결하시리니 무리가 그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이 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고 서로 치지 아니하며 다시는 전쟁을 연습하지 아니하고

    각 사람이 자기 포도나무 아래와 자기 무화과나무 아래에 앉을 것이라 그들을 두렵게 할 자가 없으리니 이는 만군의 여호와의 입이 이같이 말씀하셨음이라

    만민이 각각 자기의 신의 이름을 의지하여 행하되 오직 우리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의지하여 영원히 행하리로다

     

     

    비와 이슬( 게쉠: 비를 위한 기도)

    쉐미니 아짜렛날 행해지는 예배는 비를 위한  특별 기도(게쉠)와 함께 시작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스라엘에 산다면 이 기도를 왜하는지 더 이해가 가실 것입니다.

    이 거룩한 땅의 겨울은 비가 오는 시기입니다.그리고 이 비에 의지해서 삶이 유지가 됩니다.

    만약 비가 이시기에 충분히 오면 토양이 풍부한 수확물을 거둘 수 있게 됩니다.

    만약 그렇지 못한다면 기근과 가뭄에 처하게 될 것입니다.

     

    여름동안은 비가 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주 가물은 시기가 됩니다.

    이 비가 오지 않는 시기에 땅이 아주 마르고 양질의 토양도 흙 먼지처럼 바뀌게 되어 바람에 날라가 버립니다.그래서 땅이 황무지사막처럼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여름에는 밤에 내리는 이슬로 마른 땅을 촉촉하게 적셨습니다.

    그러므로 겨울에 내리는 비와 그리고 여름의 이슬은 삶을 유지하도록 절대적으로필요한 것입니다.

     

    영적 적용 :

    왜냐하면 초막절과 이 쉐미니 아짜렛은 절기의 마무리로  예슈아를 믿는 신앙인으로서의 각 개인의 삶속에 절기의 의미에서 우리를 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예슈아를 마음을 다해 사랑하고 섬기려는 사람들에게  이스라엘의 농업과 날씨를 통해 통해서 우리 자신을 돌아보도록 교훈하고 계십니다.

    예슈아를 구주로 영접한 사람들은 유월절을 통해 영적으로 이것을 경험합니다.

    주님이 우리를 애굽(미쯔라임, 세상의 사단적 시스템과 길)에서부터 우리를 구해주셨습니다. 

    예슈아를 믿는 사람으로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거룩한 삶을 살도록 추구해야하고

    누룩이 들어있지 않은 빵을 먹어야합니다.(누룩은 죄를 상징)

    예슈아께서 죽음에서부터 살아나시고 그러므로 우리의 과거의 삶은 죽고 그런뒤 예슈아 안에서의 새로운 삶이 시작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여 우리는 성령(루아흐 하코데쉬)안에서 세례를 받는 것이고 하나님의 능력을 통해 살 수 있는 것입니다.

    영적으로 볼 때 우리는 이스라엘의 봄 추수를 이미 경험 한 것입니다.

    예슈아를 마음을 다해 그리고 우리 삶으로 받아 들일때 그분이 우리에게 성경을 통해 그분이 얼마나 우리를 사랑하시는지 가르치시고 우리는 그분을 아는 지식이 자라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가 영적인 광야를 거치면서 이스라엘의 가물은 여름을 지나게 하시는 것입니다.

    인생의 광야와 같은 여정 속에 우리는 쓴맛과 그리고 좌절을 체험하게 됩니다.

    만약 우리가 하나님에게 초점을 맞추고 고정한다면 그분은 우리를 유월절로부터 오순절로 인도하실 것입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그분의 길과 그분의 말씀인 성경을 더 깊게 그리고 더 전진 할 수 있는 길로 계시하실 것입니다.

    또한 우리의 믿음이고운 밀가루처럼 정련 될 것입니다.

    이것은 마치 유월절에서 오순절의 오멜을 세는 기간동안 밀이 익는 과정과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영적 광야 생활 동안 온전히 예슈아를 신뢰하면  하나님께서 우리의 믿음을 정련하실 것이고 그리고 그분의 큰 뜻과 길을 보이실 것입니다.

    우리의 영적 여정이 광야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가을 절기를 경험하게 하므로 결국 약속의 땅으로 데리고 가시는 것입니다.

    우리가 가을 절기들 특히 그중에서 초막절, 쉐미니 아짜렛과 심카 토라를 경험할 때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게 되는 것으로 하나님께서 우리가 그분위해 살고 섬길 때

    우리에게 아주 멋진 방법으로 기름 부어 주셔서 우리 삶의 가장 큰 기쁨을 경험하게 해주시는 것입니다.

     

     

    메시아의 성취와 이해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시고 에덴 동산에 살게 하셨습니다.

    에덴 동산은 낙원,천국, 앞으로 올 세상으로 히브리어로는 올람 하바 같은 곳이엇습니다.

    그런데 사람이 죄를 지으므로 그 결과 하나님께서 본래 의도하신 영광과 아름다움이 사라지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7000년의 계획으로 사람과 이 땅을 원래대로 회복시키시려는 계획을 만드신 것으로 메시아가 이 구속 사역의 중심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호세아6:3과 요엘2:23

     

    호6:3 그러므로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그의 나타나심은 새벽 빛 같이 어김없나니 와 같이, 을 적시는 늦은 와 같이 우리에게 임하시리라 하니라

     

    욜2:23 시온의 자녀들아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즐거워할지어다 그가 너희를 위하여 를 내리시되 이른 를 너희에게 적당하게 주시리니 이른 와 늦은 가 예전과 같을 것이라

     

     

    메시아이신 예슈아께서 비와 같이 오신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봄에는 비가 이슬같이 오고 소낙비 같이 옵니다.그리고 가을은 비가 오는 시기입니다.

    하나님의 지혜로 이스라엘의 날씨로 오실 메시아에 대해 가르치고 계십니다.

    이스라엘에는 봄의 비와 가을 비가 주요 비의 계절인것처럼 하나님께서 두번의 메시아가 오심을 계획하신 것입니다.

    메시아의 첫번 오심(초림)은 요셉의 아들로 고난 받는 메시아의 역할을 성취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두번 째 오심(재림)은 다윗의 자손인 왕으로서의 메시아의 역할을 성취하실 것입니다.

    초림시 메시아를 영접한 사람들은 영적으로 이스라엘의 봄비와 같이 하나님께서 성령을 내려주시듯 한 것이고 메시아의 재림때는 더 많은 수의 사람들이 이스라엘에 가을비를 맞는 것처럼 메시아를 영접하게 될 것입니다.

    더 큰 성령의 부어짐이 이 시기에 있게 될 것입니다.

    성령이 크게 부어짐과 그리고 메시아에 대한 지식이 천년 왕국때 더 높은 수준에 이르게 될 것이고 이것이 영원까지 이어지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왜 쉐미니 아짜렛과 심카 토라를 포함한 초막절의 기간동안에 비를 위해 기도하라고 하신 이유이고 이스라엘의 가을 비가 영적으로 무엇인지를 하나님께서가르치시는 것입니다.

    스가랴가 예언했듯 초막절과 쉐미니 아짜렛 그리고 심카 토라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물이 바다를 덮는 것처럼 메시아를 아는 지식과 성령이 이 땅을 덮는 천년 왕국과 영원 세계가 어떠할 지 가르치시기 위해 주신 것입니다.

    메시아이신 예슈아는 이른 비와 늦은 비이고 의의 선생이십니다(호6:3.욜2:23

    시72:6,시84:6,요3:2, 사55:10-12)

     

    시72:6 그는 벤 위에 내리는 같이, 을 적시는 소낙비 같이 내리리니

     

    시84:6  그들이 눈물 골짜리고 지나갈 때에 그곳에 많은 샘이 있을 것이며 이른 비가 복을 채워 주나이다

     

    요3:2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이르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이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사55:10-12 이는 비와 눈이 하늘로부터 내려서 그리로 되돌아가지 아니하고 을 적셔서 소출이 나게 하며 싹이 나게 하여 파종하는 자에게는 종자를 주며 먹는 자에게는 양식을 줌과 같이

    내 입에서 나가는 말도 이와 같이 헛되이 내게로 되돌아오지 아니하고 나의 기뻐하는 뜻을 이루며 내가 보낸 일에 형통함이니라

    너희는 기쁨으로 나아가며 평안히 인도함을 받을 것이요 산들과 언덕들이 너희 앞에서 노래를 발하고 들의 모든 나무가 손뼉을 칠 것이며

     

     

    예슈아와 이 날들을 함께 하는 것이 얼마나 영광스러운 일인가요!

    이것이 바로 예슈아의 절기들의 본질입니다.

     

     

    심카 토라를 유대인과 크리스챤들이 함께 즐거워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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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로마초대교회
    글쓴이 : 나사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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