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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상(默想)/유쾌한 묵상

[스크랩] 성 경 개 론(24) 베드로전후서, 유다서

우순(愚巡) 2006. 4. 17. 13:19
1999년 7월 08일(목) 복지감리교회(서철목사)
성 경 개 론(24)


▶ 이제까지의 주제가 종말론과 선교, 교리와 이단, 교회제도와 직분자등이었다면 베드로서 이후의 배경은 박해였다. 로마의 무서운 박해속에 놓여 있는 성도들에게 믿음을 굳게 하고 하늘의 소망을 갖게 할 필요가 생겼다. 베드로서와 유다서, 요한서신과 요한계시록 등은 박해를 배경으로 기록되었다.

1. 베드로전서
1) 구조 : 세례예식설교(1:1~4:11)와 박해받는 성도들에 대한 권면(4:12~5:14)
2) 성격 : (1) 저자는 베드로이나 실루아노가 바울의 이름으로 기록했다.(5:12)
(2) 배경시기는 3대 박해시기(네로, 도미시안, 트라얀) 가운데 도미시안시대
(3) 기록장소는 바벨론이라는 은어로 표시된 로마로 추정된다.(5:12)
(4) 수신대상은 로마의 박해를 받고 있던 고난받은 성도들이었다.
3) 특징 : (1) 박해속에 직면한 성도들에게 세례예식 설교를 들려주므로 세례받은
당시의 처음 믿음과 감격을 되살려 가지도록 격려하고 있다.
(2) 박해를 받아도 하늘의 소망으로 살도록 성도의 긍지를 심어 주었다.
◈ 택하신 족속, 왕같은 제사장, 거룩한 나라, 그의 소유된 백성(2:9) ◈

2. 베드로후서
1) 구조 : 성결한 삶(1장), 거짓교사들 배격(2장), 재림의 지연과 기대(3장)
2) 성격 : (1) 유다서와 문체, 사상, 어휘, 순서가 유사하다.
(2) 초대교회의 대표적 이단인 영지주의자들의 도덕적 타락을 지적.
3) 특징 : (1) 거짓교사들(영지주의자, 도덕폐기론자)에게 빠져 미혹되지 말 것.
(2) 주님 오실 날을 기다리며 인내하고 성결하게 살 것을 강조.
(3) 그리스도를 아는 영적 지식안에서 믿음이 성장하기를 권면함.

3. 유다서
1) 구조 : 인사말(1:1~4), 거짓교사들(1:5~16), 성결한 삶(1:7~23), 송영(1:24~25)
2) 성격 : (1) 베드로후서와 내용이 유사하다.
(2) 예수님의 친동생인 야고보의 형제 유다가 기록하였는데 그는 예수님 당시에는 믿지 않다가 후에 순회 전도자가 되었다.
3) 특징 : 방종한 영지주의자들의 타락된 모습을 교회에서 멀리할 것을 권면함.
출처 : 생기바다
글쓴이 : 서 철 목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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