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글 개역 개정
이삭을 번제로 드리라 하시다
1 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2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일러 준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3 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 두 종과 그의 아들 이삭을 데리고 번제에 쓸 나무를 쪼개어 가지고 떠나 하나님이 자기에게 일러 주신 곳으로 가더니
4 제삼일에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그 곳을 멀리 바라본지라
5 이에 아브라함이 종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귀와 함께 여기서 기다리라 내가 아이와 함께 저기 가서 예배하고 우리가 너희에게로 돌아오리라 하고
6 아브라함이 이에 번제 나무를 가져다가 그의 아들 이삭에게 지우고 자기는 불과 칼을 손에 들고 두 사람이 동행하더니
7 이삭이 그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 아버지여 하니 그가 이르되 내 아들아 내가 여기 있노라 이삭이 이르되 불과 나무는 있거니와 번제할 어린 양은 어디 있나이까
8 아브라함이 이르되 내 아들아 번제할 어린 양은 하나님이 자기를 위하여 친히 준비하시리라 하고 두 사람이 함께 나아가서
9 하나님이 그에게 일러 주신 곳에 이른지라 이에 아브라함이 그 곳에 제단을 쌓고 나무를 벌여 놓고 그의 아들 이삭을 결박하여 제단 나무 위에 놓고
10 손을 내밀어 칼을 잡고 그 아들을 잡으려 하니
11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그를 불러 이르시되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아 하시는지라 아브라함이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매
12 사자가 이르시되 그 아이에게 네 손을 대지 말라 그에게 아무 일도 하지 말라 네가 네 아들 네 독자까지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13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살펴본즉 한 숫양이 뒤에 있는데 뿔이 수풀에 걸려 있는지라 아브라함이 가서 그 숫양을 가져다가 아들을 대신하여 번제로 드렸더라
14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1)여호와 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날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15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두 번째 아브라함을 불러
16 이르시되 여호와께서 이르시기를 내가 나를 가리켜 맹세하노니 네가 이같이 행하여 네 아들 네 독자도 아끼지 아니하였은즉
17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가 크게 번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성문을 차지하리라
18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
19 이에 아브라함이 그의 종들에게로 돌아가서 함께 떠나 브엘세바에 이르러 거기 거주하였더라
나홀의 후예
20 이 일 후에 어떤 사람이 아브라함에게 알리어 이르기를 밀가가 당신의 형제 나홀에게 자녀를 낳았다 하였더라
21 그의 맏아들은 우스요 우스의 형제는 부스와 아람의 아버지 그므엘과
22 게셋과 하소와 빌다스와 이들랍과 브두엘이라
23 이 여덟 사람은 아브라함의 형제 나홀의 아내 밀가의 소생이며 브두엘은 리브가를 낳았고
24 나홀의 첩 르우마라 하는 자도 데바와 가함과 다하스와 마아가를 낳았더라
2. 영어 NLT
Abraham's Obedience Tested
1) Later on God tested Abraham's faith and obedience. "Abraham!" God called. "Yes," he replie
-d. "Here I am"
2) "Take your son, your only son-yes, Isaac, whom you love so much-and go to the land of
Moriah. Sacrifice him there as a burnt offering on one of the mountains, which I will point out
to you."
3) The next morning Abraham got up early. He saddled his donkey and took two of his servants
with him, along with his son Isaac. Then he chopped wood to build a fire for a burnt offering
and set out for the place where God had told him to go.
4) On the third day of the journey, Abraham saw the place in the distance.
5) "Stay here with the donkey," Abraham told the young men. "The boy and I will travel a little
farther. We will worship there , and then we will come right back."
6) Abraham placed the wood for the burnt offering on Isaac' shoulders, while he himself carrie
-d the knife and the fire. As the two of them went on together,
7) Isaac said, "Father?"
"Yes, my son," Abraham replied.
"We have the wood and the fire," said the boy, "but where is the lamb for the sacrifice?"
8) "God will provide a lamb, my son," Abraham answered. And they both went on together.
9) When they arrived at the place where God had told Abraham to go, he built an alter and
placed the wood on it.Then he tied Isaac up and laid him on the alter over the wood.
10) And Abraham took the knife and lifted it up to kill his son as a sacrifice to the Lord.
11) At that moment the angel of the Lord shouted to him from heaven, "Abraham! Abraham!"
"Yes," he answered. "I am listening."
12) "Lay down the knife," the angel said. "Do not hurt the boy in any way, for now I know
that you truly fear God. You have not withheld even your beloved son from me."
13) Then Abraham looked up and saw a ram caught by it's horns in a bush offering on the
alter in place of his son.
14) Abraham named the place "The Lord Will provided."
15) Then the angel of the Lord called again to Abraham from heaven,
16) "This is what the Lord says: Because you have oveyed me and have not withheld even
your beloved son, I swear by my own self that
17) I will bless you richly. I will multiply your descendants into countless millions, like the
stars of the sky and the sand on the seashore. They will conqure their enemies,
18) and through your descendants, all the nation of the earth will be blessed- all because
you have oveyed me.
19) Then they returned to Abraham's young men and traveld home again to Beersheba, where
Abraham lived for quit some time.
20) Soon after this, Abraham heared that Milcah, his brother Nahor's wife, had born Nahor eight
sons.
21) The oldest was named Uz, the next oldest was Buz, followed by Kemuel (the father of Aram)
22) Kesed, Hazo, Pildash, Jidlaph, and Bethuel.
23) Bethuel became the father of Rebekah.
24) In additional to his eight sons from Milcah, Nahor had four other children from his concubin
-e Reumah. Their names were Tebah, Gaham, Tahash, and Maacah.
3. 관찰
1절: 하나님의 시험...한글 시험은 두 가지가 있다. '알아보기'의 시험과 '유혹하기'의 시험이다
시험과목...믿음과 순종 (Faith and obedience)....영어 성경에는 표시가 됨
내가 여기 있나이다 (Here I am)...하나님의 부름 앞에 내가 여기 있나이다. 답변이 필요
2절: 하나님의 지시...사랑하는 아들 이삭을 바치라. "Isaac, whom you love so much"
3절. 아브라함의 순종...아브라함은 다음 날 아침 일어 나자 마자 순종
*나귀안장, 두 사환, 이삭을 데리고 감
* 번제..burnt offering
* '지시하시는 곳"..창 12장의 지시할 땅과 함께 하나님의 의중이 함축
4절. 제 삼일...아브라함이 여행 한지 삼일에 멀리 그 땅을 바라 봄
5절. 분리...사환은 나귀와 함께 머물게 하고 이삭을 데리고 번제를 드리러 감
6절. 역할...이삭은 번제 나무를 짊어짐, 아브라함은 불과 칼을 들고 감.
7절. 이삭의 질문..번제할 어린 양이 어디 있습니까?
8절. 아브라함의 답변..하나님이 친히 준비하신다
9절: 하나님이 지시하신 곳..아브라함에게 하나님이 '지시하신 곳'은 희망의 땅이며 번제의 땅이다
10절:아브라함의 행동..칼을 들어 이삭을 잡으려고 함
11절: 여호와의 사자..여호와의 사자가 하늘로 부터 소리를 내어 아브라함을 부름
12절: 사자의 선언..아브라함의 순종를 보았은 즉 아이에게 손을 대지 마라
"Lay down the knife," the angel said. (사자는 천사)
for now I know that you truly fear God. (순종은 하나님을 두려워 하는 마음)
You have not withheld even your beloved son from me."(우선순위)
"withhold A from B...A를 B로 부터 아껴 두다
13절: 아브라함의 발견..수풀에 뿔이 걸린 수양을 발견함...그 양으로 이삭을 대신하여 번제를 드림
14절: 여호와 이레(Yahweh Yir'eh)..여호와의 산에서 준비 되었다.
15절: 천사의 두 번 째 부름
16절: 여오와의 맹세..아브라함의 순종을 인하여 하나님이 맹세하심
17절: 맹세의 내용...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복과 자손을 약속하심
I will bless you richly. (복을 주어)
I will multiply your descendants into countless millions, (자손 번창)
like the stars of the sky and the sand on the seashore. (하늘의 별과 땅의 모래처럼)
They will conqure their enemies, (대적 정복)
18절: 이어지는 축복..천하 만민이 아브라함의 자손으로 인하여 축복을 받으이라
19절: 아브라함의 귀환...아브라함은 사환과 함께 가정으로 여행...브엘세바
20절: 나홀의 자손...열 두 명의 아들을 낳음..나홀은 아브라함의 동생,
1) 부인 밀가에게서 여덟 명
*Uz, Buz, Kemuel , Kesed, Hazo, Pildash, Jidlaph, and Bethuel.
*그므엘은아람의 아버지, 브두엘은 리브가(Rebekah)의 아버지
2) 첩(concubine) 르우마(Reumah)에게서 네 명
*Tebah, Gaham, Tahash, and Maacah.
4. 묵상
1) 하나님의 시험
하나님은 사람을 유혹하시지은 않지만 알아보신다. 아브라함은 유혹이 아닌 알아보기의 시험을
하나님께 받았다. 이 테스트를 통과 해야 하나님의 축복을 받는다. 하나님의 시험에 합격하는 자가
되자
2) 하나님이 지시하시는 땅
하나님이 지시하시는 땅 혹은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땅은 절묘한 겹치기의 덧 씌움이 있다. 12장
에서는 '하나님이 지시하시는 땅'은 비전의 땅이었다. 그러나 22장 여기서는 '번제의 땅'이다. 그 것
도 가장 사랑하는 아들을 번제로 바쳐야 하는 번제의 땅이다. 여기에 요묘하신 하나님의 섭리가 있
다. 인간에게 최고의 비전을 보여 주는 땅은 하나님에게 가장 사랑하는 것을 바쳐야 하는 번제의 땅
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에게 지시 하시는 땅을 얻고자 한다면 하나님에게 우리의 가장 사랑
하는 것을 바칠 수 있는 희생이 선행되어야 한다.
3) 아브라함의 순종
하나님의 지시를 받았을 때 아브라함은 순종했다. 그 것도 지체 없이 순종했다. 하나님의 지시를
받은 그 다음 날 아침 일찍이 일어나 모리아산을 향해 떠났다. 지체없는 행동이 순종을 가져 온다.
순종이란 머뭇거리면 안된다. 순종은 즉각반응이다. 즉시 움직이는 것이다. 아브라함은 자기가 가장
사랑하는 아들을 하나님께 바쳤다. 이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다. 경외는 하나님
을 두려워 하는 마음이다. 순종은 하나님을 두려워 하는 마음, 그리고 자기가 가지고 있는 그 무엇
보다도 하나님을 더 사랑하고 이끼는 마음에서 나온다. 영어 성경은 12절을 좀 더 분명하게 비교법
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You have not withheld even your beloved son from me." "네가 나로 부터
네 사랑하는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였다"라는 뜻이다. 하나님 보다 아들을 더 아끼지 아니했다는 말
이다. 순종이란 우선 순위의 결단에서 나온다. 하나님이 내 삶의 우선 순위가 되야 한다.
4) 이삭의 순종
아브라함의 순종의 이면에는 이삭의 순종이 있다. 아브라함은 아들을 번베물로 바치려고 묶고
번제 단위에 올려 놓은 다음 칼을 들었다. 그 때에 이삭은 아무 저항도 하지 않은 것 같다. 성경에
는 이삭의 행동에 대하여 언급이 없다. 이 언급이 없는 침묵속에 이삭의 순종이 들어 있다. 산을
올를 나이가 된 이삭이라면 백세가 된 아버지에게 대항할 나이임에도 아버지의 뜻을 따랐다. 묶
는 아버지의 순종도 위대하지만 묶이는 이삭의 순종도 위대하다.
5) 구속사적 모형론
아브라함과 이삭의 이야기를 통해 순종의 믿음을 보여주는 본문은 구속사적으로 아주 중요하다.
구속사적인 말씀 묵상의 가장 소중한 초점은 예수 그리스도에 비추어서 본문을 보는 것이다. 본문
은 누구의 이야기를 하는 것인가? 아브라함인가 이삭인가? 둘 다 아니다. 예수다! 그들은 단지 예
수님을 설명하는 모형론적인 그림자들일 뿐이다. 본문은 구속사적인 기호 들로 가득차 있다.
*묶은 자 : 아들 이삭을 묶은 자 아브라함의 모습은 예수님을 묶은 하나님의 모습을 드러낸다
*묶인 자 : 묶이면서도 침묵한 이삭은 하나님에게 묶인 예수님을 드러 낸다
*모리아 산(2) : 번제의 산..예수님의 십자가도 산에서 이루어 졌다
*삼일 길(4)..모리아산 까지의 거리는 삼일 길이었다. 삼일 길은 출애굽의 명분이기도 했다.
삼일길은 예수님이 죽으신 시간이다...이 삼일 길이 구원의 길이었다
*나뭇 짐(6)....이삭에세 번제단의 나뭇 짐을 지게 함..예수님도 나무 십자가를 지고 가셨다
*어린 양(7)...이삭은 번제할 어린 양이었다. 예수님도 어린 양이다
* 하나님의 준비(8)..어린 양을 하나님이 준비하셨다..예수님은 하나님이 준비하신 어린양
* 독자(12)...이삭은 독자였다.예수님도 독자였다
*대신하여(13)..이삭을 대신 하는 수양..예수님은 우리 죄를 대신하여 죽으신 어린 양이다
*여호와 이레(14)..여호와 이레는 하나님이 준비하신 제물에서 비롯된 말이다
-철저한 구속의 언어이지 물질 축복의 언어가 아니었다-
* 씨(17-18)..갈라디아서는 아브라함에게 주신 축복의 자손이 복수가 아니라 단수라고 설명
"형제들아 내가 사람의 예대로 말하노니 사람의 언약이라도 정한 후에는 아무도 폐하거나
더하거나 하지 못하느니라 이 약속들은 ㅅ)아브라함과 그 4)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 여럿을
가리켜 그 4)자손들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한 사람을 가리켜 네 4)자손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라 ( 창 13:15; 17:8 헬, 씨 헬, 씨 헬, 씨)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하나님께서 미리 정
하신 언약을 사백삼십 년 후에 생긴 율법이 폐기하지 못하고 그 약속을 헛되게 하지 못하리라
만일 그 유업이 율법에서 난 것이면 약속에서 난 것이 아니리라 그러나 하나님이 약속으로 말미암
아 아브라함에게 주신 것이라 그런즉 율법은 무엇이냐 범법하므로 더하여진 것이라 천사들을
통하여 한 중보자의 손으로 베푸신 것인데 약속하신 4)자손이 오시기까지 있을 것이라 (헬, 씨)
그 중보자는 한 편만 위한 자가 아니나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 그러면 율법이 하나님의 약속
들과 반대되는 것이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만일 능히 살게 하는 율법을 주셨더라면 의가 반
드시 율법으로 말미암았으리라 그러나 성경이 모든 것을 죄 아래에 가두었으니 이는 예수 그리
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약속을 믿는 자들에게 주려 함이라" (갈라디아서 3:15-22)
*부활의 비유...아브라함은 이삭을 죽이더라도 하나님이 살리실 줄을 믿었다. 히브리서의 해석
은 아브라함의 믿음을 부활의 믿음으로 설명하고 있다.
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그는 약속들을 받은 자로되 그 외
아 들을 드렸는니라.1)그에게 이미 말씀하시기를 (ㄱ)네) 2)자손이라 칭할 자는 이삭으로 말
미암으리라 하셨으니 또는 그에게 대하여 (창 21:12 헬, 씨) 그가 하나님이 능히 이삭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줄로 생각한지라 비유컨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도로 받은 것이니
라 (히브리서 11: 17-19)
위와 같이 아브라함과 이삭 부자의 순종 이야기는 철저한 하나님의 구속사적인 모형을 말하
고 있다. 결국 이 이야기는 아브라함의 순종을 통하여 우리의 순종을 원하시는 율법적인 구약
과 예수 그리스도를 아끼지 아니하고 번제단의 제물로 바치신 하나님의 은혜를 설명하고 있다.
동시에 예수 그리스도야 말로 우리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약속의 자손(씨)임을 분명하게 암시
하고 있다.
6) 하나님의 축복
하나님은 순종한 아브라함에 축복하셨다. 복과 자손이다. 순종은 축복의 전주곡이요 전제 조
건이다. 그리고 진정한 믿음은 순종의 믿음이며 순종은 번제단에서 드러 난다. 그런 점에서 예수
님은 가장 좋은 본보기였다. 교회 안에는 믿음이 좋은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순종이 많은 사람은
적다. 믿음의 크기를 가지고 교회의 기득권을 차지하거나 자기 자신을 높이는 자들이 많다. 그러
나 번제단을 마련하는 순종의 자리에는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그들의 믿음은 어린 아이의 믿음이다. 믿음이란 완전하면서도 불완전한 것이다. 아이
는 사람이라는 점에서 완전하다. 그러나 지각과 행동 양식의 정도에 있어서는 아직 불완전하다.
믿음도 마찬 가지이다. 어린 아이의 믿음도 나름대로의 완전함이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테스트
에 합격할 수 있는 믿음은 번제단의 희생을 통한 순종이 입증된 믿음이다.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는 믿음, 하나님이 지시하신 비전의 땅을 찾아 가는 희망의 믿음도 완전한 믿음이다. 하나님
을 믿기 때문에...그러나 그것은 동시에 불완전한 믿음이다.
진정한 의미에서의 완전한 믿음은 하나님이 지시하시는 번제단에 오르는 믿음이다. 죽음의
자리에도 오를 수 있는 믿음이다. 죽음의 자리에 까지 나아가 가장 사랑하는 것을, 가장 사랑하는
독자를 하나님께 바칠 수 있는 믿음이다. 그런 믿음 만이 진정으로 완전한 믿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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