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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神學)/웨슬리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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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순(愚巡) 2006. 4. 17. 13:45
  11월 28일 모임에서 발표한 원고입니다. 이 교수님이 지적하신 부분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에세이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목회  신학적 의미로 본 웨슬리찬송가

-> 제목을 더 간결하게


한 은 혜



들어가는 말


초기 선교사들은 자신들이 번역한 찬송가는 불완전할 수밖에 없으며 따라서 한국인들의 정서와 성숙된 신앙으로 표현할 수 있는 찬송가가 필요함을 역설했다.1) 이후 몇 차례 개정 작업을 거쳐 현재 『찬송가(1983)』를 사용하기에 이르렀으나 이 역시 초기 찬송가에 비해 내용적인 변화가 거의 없다.2) 한편 발간을 앞두고 있는『21세기 찬송가(가칭)』는 한국인의 정서와 신앙고백을 표현하는데 주력하였지만 작품성 결여 뿐 아니라 편집원칙에 있어서 신학적인 면이 배제되었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 적용부분으로 보낼 것

찬송이 웨슬리의 부흥운동의 원동력이 되었던 것은 그 속에 ‘마음’과 ‘메시지’가 결합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웨슬리형제는 자신들이 출판한 64권의 찬송가3)를 통해 목회적인 역량과 신학적인 통찰력을 보여주었다. 이에 본 연구는 웨슬리찬송가에 나타난 목회적, 신학적 의미를 살펴봄으로, 오늘날 신학적 성찰 없이 출판되는 찬송가와 찬송가를 외면하는 회중사이에 서 있는 목회자들에게 신학적인 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웨슬리찬송가에 대한 선(先) 연구로는 George Osborn이 수집하여 편찬한 웨슬리찬송가 전집(The Poetical Works of John and Charles Wesley), 웨슬리의 첫 찬송가인 『찰스타운 모음집』 영인본과 해설(John Wesley's First Hymn ~ book: A COLLECTION OF PSALMS AND HYMNS), 웨슬리찬송가의 표준이 되는 A Collection of Hymns for the Use of the People Called Methodist(1780)에 대한 주석4)과 신학적 분석5) 등이 있다.

   



Ⅰ. 웨슬리찬송가(Wesleyan Hymnody)의 특징:


   A. 체험적:


칼튼 영은 웨슬리의 찬양의 특징을 ‘마음의 음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6) 이것은 곧 영적으로 부르는 힘찬 찬양을 말하는 것인데 웨슬리형제의 체험을 통해 웨슬리찬송가가 생겨나게 되었다는 점을 시사해 준다.

존 웨슬리는 대서양 횡단 길에서 폭풍 속에서도 믿음이 흔들리지 않고 찬양하는 모라비안 을 보고 큰 감명을 받았으며7) 33곡의 독일 찬송가를 번역하였고 1737년  A Collection of Psalms and Hymns을 비롯 찬송가에 다수 수록하였다.8)

1738년 웨슬리 형제의 => 더 구체적으로 찰스의 회심은 찬송가 또한 개인적인 구원의 체험에 대한 확증의 표현이 되게 하였다. 찰스가 거의 9000편9)의 찬송시를 쓰기 시작한 것 역시 회심 직후이다. 루터의 주석은 웨슬리 형제 모두에게 영향을 주었는데10) 루터가 강조한 ‘for me11)가 웨슬리찬송가에서도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And can it be that I should gain

An interest in the Savior’s blood?

Died He for me, who caused His pain—

For me, who Him to death pursued?

Amazing love! How can it be,

That Thou, my God, shouldst die for me?12)


      B. 성서적:

  

   존 웨슬리는 자신이 ‘한 책의 사람’(homo unius libri)이라고 고백하였으며 찰스 역시 성서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었다. 웨슬리의 모든 찬송가는 성서를 표현한 것이며 찬송시를 성경에 근거하여 또한 성경의 언어와 은유로 적합하게 표현하였다.13) 찰스는 성서의 모든 책들을 토대로 Short Hymns on Selected Passages of the Holy Scripture(1762)에서  찬송시를 지었으며 ‘아름다운 주석’14)으로 평가받고 있다.

    찰스의 찬송시가 성경적이란 점에서 아이작 와츠(Issac Watts)와 비견되나 찰스 웨슬리의 탁월한 성서 해석과 시적 표현력은 와츠를 능가했으며15) 와츠도 인정하는 바였다.16)


  C. 노래하는 신학:


웨슬리찬송가에는 웨슬리 신학이 그대로 반영되어 있다. 존은 목회적 지도력으로 찬송가를 신학적으로 검토하였다. 웨슬리찬송가는 신앙의 고백일 뿐 아니라 교리와 신학을 효과 있게 전달하는 수단이었다:


찬송으로서의 신학(Theology-as-hymn)은 찬송가 형태로 표현되고, 제한되고, 생명을 얻은 신학이다. 찰스 웨슬리의 신학은 “노래 부를 수 있는 신학”이다. 이런 의미에서 그것은 그것을 가지고 찬양할 수 있는 신학이요, 그것을 가지고 기도할 수 있는 신학이요, 그것을 가지고 가르칠 수 있는 신학이요, 그리스도의 임재에 대한 최초의 소망을 일깨우고, 인도하고, 바라도록 사용할 수 있는 신학이다.17) => 인용문 위 아래 줄 띄우지 말고 붙일 것



1780 Collection의 서문에서 웨슬리는 찬송가를 “사실상 체험적이고 실제적인 경건의 축소판(A Little Body of Experimental and Practical Divinity)”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런 류의 출판물 중 어떤 다른 것에서 성서적 기독교에 대한 그토록 분명하고 충분한 설명을 보았는가? 당신은 어디서 그토록 높고 깊은 사변적이며 실천적인 종교를 보았는가? … 그리고 당신은 어디서 우리의 소명과 선택됨을 확신시켜주고, 하나님을 경외함으로써 거룩함을 완성한다는 그토록 분명한 가르침을 보았는가?


웨슬리찬송가는 또한 신학적 응답으로서의 역할도 하였다. 찰스는 존 웨슬리의 논문과 설교에 자신의 찬송시를 실어 형을 지지하였으며 찬송가를 통해 자신의 신학적 입장을 밝혔다. 1745에는 Daniel Brevint의 논문에 부응하여 Hymns on the Lord's Supper를 썼고 1767년에는 William Jones의 삼위일치에 대한 신학 논문에 대해 Hymns on the Trinity를 써서 자신의 신학적 견해를 피력하였다.


웨슬리찬송가는 때로는 신학적 병기(weapons in a variety of theological skirmishes)가 되었다.18) 1739년 Hymns and Sacred Poems(1739)에서는 모라비안의 정적주의(Quietism)를 반박하며 1741년 출판된 Hymns on God's Everlasting Love에는 알미니우스주의(Arminianism)적인 입장에 서서 조지 휫필드(George Whitefield)를 비롯한 칼빈주의자들을 비롯해 당시의 이신론(Deism), 펠라기안주의(Pelagianism), 율법폐기론(antinomianism), 예정론(predestinarianism)에 대해 반대하는 웨슬리의 신학적 견해가 담겨있다.19)  Short Hymns on Selected Passages of the Holy Scripture(1762) 서문에서 찰스는 그리스도인의 완전에 대한 옳은 교리를 말하고, 열광주의자─토마스 맥스필드(Thomas Maxfield)와 조지 벨(George Bell) 등─ 및 율법폐기론자들로부터 지키기 위해 그 찬송을 썼음을 밝히고 있다.20)


   D. 목회적 관심:


“감리교는 노래 속에서 태어났다.(Methodism was born into songs)”21)는 말처럼 감리교 예배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찬송에 있다. 찬송은 은총의 수단으로써 주일예배, 새벽기도회, 철야기도회, 속회, 계약갱신예배, 애찬회 등 모든 예배는 찬송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22)

당시 웨슬리 부흥운동의 회중들은 무산(無産)․문맹(文盲)이 다수였다. 이들에게 교리와 신앙을 가장 효과 있게 전달할 방법은 찬송이었다. 감리교 찬송은 가난한 사람들의 마음에 새겨진 리터지이고 책장위에 있는 주석이 아니라 처음 감리교인들의 마음에 노래로 씌어진 주석이자23) '대중 신학(a folk theology)'24)으로써의 역할을 하였다. 존이 1737년 A Collection of Psalms and Hymns을 시작으로 찬송가를 출판하게 된 배경에는 이러한 목회적인 상황이 있었으며25) 찰스가 다양하고 세세한 주제26)로 찬송시를 지었던 것 역시 그가 목회적인 통찰력(pastoral insight)이 있었음을 보여준다.

 웨슬리형제는 훌륭한 동역자였다. 존 웨슬리는 설교에서 동생의 찬송을 많이 인용하고 있으며 설교 전후에 찬송을 불러 ‘설교되어진 것을 노래’하여 마음으로 확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웨슬리 형제는 찬송가를 대부분 공동의 이름으로 출판하였다. 찬송시는 주로 찰스가 썼지만 존은 동생의 찬송을 신학적으로 검토하고 편집하였기에 존의 목소리라고도 볼 수 있다.

존은 “음악의 힘”이라는 논문을 썼으며 1761년에는 Sacred Melody의 서문에서 회중찬송을 부르는 방식에 대한 지침을 주었다.27)  존은 ‘마음의 찬양’을 강조하였고, 찬송에 있어서 형식성(Formality)을 가장 경계하였다. 찬송의 곡조에 있어서도 회중들이 잘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운율을 채택했고 당시 유행하던 민요나 세속음악의 곡도 받아들였을 뿐 아니라  람페(John Frederic Lampe)28)와 같은 협력자들을 통해서 곡조가 세련되면서도 힘찬 찬송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 같은 관심과 노력을 통해 ‘설교는 1마일까지, 찬송은 2마일까지 가게’29) 되었다.

횟필드(George Whitefield)도 집회에서 뜨거운 찬양을 불렀고 또한 몇 권의 찬송가를 출판하기도 했지만, 존과 같은 지도력이나 찰스와 같은 탁월한 협력자가 없었기 때문에 눈에 띄는 발전은 없었다. 이것은 목회자의 음악적 관심과 협력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가를 잘 말해주고 있다.


Ⅱ. 웨슬리찬송가의 신학적 분석:

  웨슬리찬송가는 웨슬리 신학의 중요한 근거가 된다. 웨슬리신학과 찬송가의 핵심은 구원론(Soteriology)이다. 특별히 보편적인 구속과 기독교인의 완전은 찰스의 신학적인 초점이다.


    A. 선재적 은총:


1739년 존 웨슬리는 칼빈주의자들의 예정론에 대하여 공격하며 “값없이 주시는 자유로운 은총(Free Grace)"을 설교하였다. 찰스 역시 그의 찬송 “보편적 구속(Universal Redemption)”으로 존을 지지하였다.30)

하나님의, 모든 자를 구원하시려는 뜻(all-encompassing will to save)은 찰스 웨슬리에게는 특별한 강조점이었다. 찬송가에서 나타나는 “모두”(all), “누구나”라는 단어는 웨슬리찬송가의 큰 특징이다:


"let earth and heaven agree"

O for a trumpet voice

On all the world to call,

To bid their hearts rejoice

In him who died for all!

For all my Lord was crucified,

For all, for all my Saviour died. => 번역하고 출처 달 것


    B. 의인화(義認化):

      

찰스 웨슬리는 죄의 상태에 있는 인간을 ‘벌레(worm)’로 표현한다. 하나님의 은총으로 죄를 깨닫고 회개할 때 의롭게 여기시는 믿음을 얻게 된다. 웨슬리의 대표적인 찬송 “만 입이 내게 있으면”(O for a Thousand Tongues to Sing)에는 “믿음을 통해서만 구원함을 얻으며 은혜로 말미암아 의롭다하심을 받게 된다”고 분명히 표현되어 있다:

Look, and be saved through faith alone,

Be justified by grace!31) 


    C. 거듭남: => 용어를 '중생'(regeneration)이라고 하는 것이 정확


“하나님의 크신 사랑”(Love Divine, all loves excelling)은 십자가에 달리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는 새로운 피조물의 머리이며, 믿는 자는 새로운 피조물로서 그와 연합한다는 내용으로 거듭남과 완전 이해가 표현되어져 있다:

우리들이 거듭나서(Finish then thy new creation) 흠이 없게 하시고

주의 크신 구원받아 온전하게 합소서.32)

"천사 찬송하기를“(Hark! the herald angels sing)에서도 그리스도 안에서의 거듭남을 표현하고 있다:

Born to raise the sons of earth,

Born to give them Second Birth33)


    D. 완전성화:


존 웨슬리의 논문 「그리스도인의 완전」에서 1739년, 1749년, 1742년, 1749년 찬송가서문과 찬송시를 인용하면서 거기에 완전개념이 무엇보다 잘 표현되어져 있으며 자신과 찰스의 완전에 대한 견해가 일치함을 여러 번 언급하고 있다.34) 존 웨슬리의 설교 “기독자의 완전”에 찰스는 “성화의 약속”이라는 찬송시를 지어 덧붙였으며 존 웨슬리는 이것을 그의 논문에도 수록하였다.35)


a) 개인의 성화

Hymns and Sacred Poems(1740) 서문에서 존 웨슬리는 완전은 순전한 눈(a single eye)와 순수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형상을 인침 받는 것이라고 했다. 완전에  대한 논쟁이 절정에 달했던 1742년, Hymns and Sacred Poems 서문 전체에서 완전을 강조했으며 「그리스도인의 완전」에 전문을 실었다. 완전한 자란 ‘영혼이 사랑으로 가득 차서(his soul is all love)' 무슨 일에나 말에든지 그리스도의 이름의 사랑과 능력 안에서 행하는 것이라고 하였다.36)


“오 내 마음이 주님을 찬양하오니”(O for a heart to praise my God)

  

    모든 생각 새로와진 마음

    하나님 사랑으로 가득 차

완전하고, 바르고, 정결하고, 선하니

주님 모습 찍은 듯(copy)하네

. . .

주님의 성품 주사. . .

나의 맘속에 당신의 새로운 이름

당신의 새롭고 가장 좋은, 사랑의 이름을 써 주소서.37)



b) 사회적 성화

「찬송과 성시」Hymns and Sacred Poems(1739)의 서문에서 존 웨슬리는 신비주의, 모라비안의 정적주의에 반박하면서 사회성화를 강조한다.


이런 것에 직접적으로 반대되는 것이 그리스도의 복음이다. 고독한 종교는 그런 곳에서는 찾을 수 없는 것이다. “거룩한 고독”이란 거룩한 간음이라는 말처럼 더 이상 일치하는 말이 아니다. 그리스도의 복음은 그런 종교가 아니라 사회적 종교이며, 그러한 거룩이 아니라 사회적 거룩이다. “사랑으로 역사하는 믿음(Faith working by love)”이 그리스도인의 완전의 길이요, 깊이요, 높이다.38)


찰스는 Short Hymns on Selected Passages of the Holy Scripture(1762) 서문에서 바울의 믿음과 야고보의 사랑으로 일하는 믿음을 함께 강조하였다.39)

사회 성화에 대한 신학적 관심은 「가난한 자들을 위한 찬송」(A Song for the Poor)의 서문에서 또한 살펴볼 수 있고, “예수여, 내가 아는 하나님의 선물이여”(Jesus, the gift divine I know)에도 잘 표현되어 있다:


고통받는 자들의 울음과

과부와 고아의 신음을 듣고

내 재빨리 자비의 날개로 날아가

가난하고 힘없는 자들을 구하려

내 생명과 내 모든 것 그들에게 줄 때

당신의 사랑 내 삶을 통해 나타나나이다.(영국 찬송가 318장)


하나님의 사랑의 형상 가운데 이루어지는 재창조는 우주적인 차원에까지 이루어진다:


당신께선 잃어버린 인류의 영혼 위해

크나큰 자비로 일하사

멸망한 족속 회복시키시기 즐겨하시며

당신 사랑의 모든 형상 속에서

은혜의 세상 새로이 창조하시나이다.

(Hymns of Petition and Thanksgiving for the Promise of the Father(1746)


c) 완전에 관한 형제의 이견(異見)

존 웨슬리는 「그리스도인의 완전」에서 완전에 대한 형제에 대한 견해가 일치함을 여러번 강조했지만 사실 완전에 대한 정의, 방식(manner), 시간(time)에 대해 형제는 대립된 의견을 가지고 있었다.

존 웨슬리는 involuntary sin을 인정하는 상대적인 완전을 말했던 반면 완전을 하나님의 형상의 회복이라고 보았던 찰스는 말년에 갈수록 ‘sinless perfection'을 주장하여 존으로부터 “high-strained perfection”, “set too high”라는 비판을 들었다.40)

존은 순간적인 성화(instantaneous sanctification)과, 점진적인 성화(gradual sanctification또는 progressive sanctification)를 다 인정했지만 찰스는 점진적인 성화만을 강조했으며, 시간에 대하여는 존은 죽기 10년, 20년 아니 40년 전에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 반면 찰스는 죽음의 순간(The article of death)에야 완전성화가 이루어짐을 주장하였다.

형제의 이견을 좁히기 위해 존은 찰스에게 편지를 썼고 그 중 1767. 1. 27 편지는 “완전에 관한 소고(小考)”라는 제목으로 「그리스도인의 완전」뒤에 수록되었다.

결국 찰스는 1749년 1762년 형의 신학적 편집을 피하여 단독으로 찬송가를 출판하기도 하였다. 특별히 1749년 “Hymns for those That Wait For Full Redemption”에는 찰스 웨슬리의 완전성화에 대한 견해가 압축적으로 나타나있다.


E. 성만찬 신학:


『성만찬찬송가』(Hymns on the Lord's Supper(1945))에는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의 기념’, ‘은혜의 수단과 표징’, ‘천국의 보증’, ‘희생제사’의 웨슬리의 성만찬 신학이 그대로 반영되어 있으며, 그리스도의 사랑과 희생을 본받는 그리스도인들의 성화된 삶의 결단이 표현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모라비안의 정적주의(Quietism)를 반박하는 내용도 있는데 86장 찬양이 그 예이다:

. . .

그분의 은총의 수로(channels)를 떠나고

그 방편들을 버려야 되는가?


마귀여 내 뒤로 물러서라.

다른 자들에게나 네 유혹의 재주를 부려 보라.

이곳에서 너의 지옥의 속삭임을 그치라.

네게 말하노니, 잠잠하라(Be Still)!41)



Ⅲ. 결론 => 한국교회에 대한 적용(사례)

              

    첫째, 웨슬리찬송가는 웨슬리 자신의 구원의 경험을 담고 있었다. 웨슬리 형제 자신이 체험한 회심과 구원의 경험을 표현하여,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마음의 찬양’이 되게 하였고, 이 힘찬 확증의 찬양은 웨슬리 부흥운동을 전개하는 데 큰 힘이 되었다.

둘째, 이와 같이 웨슬리찬송가가 그의 부흥운동에 있어서 큰 역할을 한 것은 웨슬리찬송가의 내용이 웨슬리의 체험과 신학에 일치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찬송 속에서 자연스럽게 신학을 익히고 오랫동안 기억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은총의 수단’으로서의 찬송가는 사람들의 마음을 성화의 은총으로 가득 채웠다.

셋째, 웨슬리는 회중을 잘 이해하였다. 문맹인 민중들에게 복음을 전달하여 기억하게 하고 삶을 성화케 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찬송이었다. 친숙하고 힘찬 찬송가는 신앙에 생기를 북돋았으며 부흥운동에 불을 붙였다.

넷째, 웨슬리는 찬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잘 인식하고 있었으며 목회적 통찰력으로 신학을 찬송 속에 표현하였다. 

찬송이 ‘복음에 대한 우리의 응답’이라고 한다면, 그 찬송은 그 시대의 ‘삶의 자리’에 적합한 신앙 고백으로서 성숙된 신학적 성찰이 있어야 한다. 찬송가는 책임 있는 응답과 적극적인 성화의 과정을 표현하는 신학적 작업이 요청되고 있으며, 또한 찬송가가 온전한 우리의 신앙의 응답이 될 수 있도록 회중의 문화적 상황을 잘 고려하여야할 것이다. 



Ⅳ. 참고도서:


A. 존 웨슬리와 찰스 웨슬리의 저작


THE POETICAL WORKS OF JOHN AND CHARLES WESLEY vol. Ⅰ. ed. by George Osborn, London: Wesleyan-methodist Conference Office, 1868.


The Works of John Wesley vol. 7. ed. by Franz Hildebrandt and Oliver A. Beckerlegge, Nashville : Abingdon Press, 1983.


The Works of John Wesley vol. 14. by Hendrickson Publishers. 1991.


John Wesley's First Hymn ~ book: A COLLECTION OF PSALMS AND HYMNS. ed. by Frank Baker and George Walton Williams, The Wesley Historical Society, 1964.


Representive Verse of Charles Wesley. ed. by Frank Baker, the Epworth Press, 1962,


A PLAIN ACCOUNT OF CHRISTIAN PERFECTION. the Epworth Press, 1960.


B. 웨슬리 찬송에 대한 연구서


Bernard L. Manning      The Hymns of Wesley and Watts: Five Informal Paper. the  Epworth Press, 1942, 105. =>페이지는 뺄 것

참고문헌에서는 성과 이름을 바꿀 것


Carlton R. Young         Music of the Heart. tr. by Pak, Uhn Kyu (대한기독교서회, 2000), 62


John R. Tyson           Charles Wesley on sanctification : a biographical and theological  study. Francis Asbury Press, 1986.


S T Kimbrough Jr       Charles Wesley: Poet and Theologian. Kingswood Books, 1992.


Teresa Berger           Theology in Hymns? : A study of the relationship of doxology and  theology according to a collection of hymns for the use of the   people called methodists(1780).  Nashville : Abingdon press, 1989.
















1) Is it possible to produce by translation a suitable and acceptable hymnology? We doubt it. After toiling and perplexing ourselves for days over a hymn and finally evolving only prose in meter and sometimes halting meter at that, we concluded that the hymnwriters of the Korean Church must rise from her own midst. The hymn books now in use simply pioneer the way and bridge the interval until God shall raise up His own Lyrists.(『찬미가』(1895), 서문) => 해석을 다는 것이 예의


2) 과반수인 275곡이 19세기와 20세기 초기의 미국 gospel song이고, 200여곡은 18, 19세기 영․미 찬송가로 되어 있고 한국인의 창작 가사 22편, 한국인 창작곡 17곡, 그리고 초기 선교사들의 한국어 창작가사 15편이 수록되어 있다. 한국인의 창작 가사와 곡조로 된 찬송가는 16편뿐이다. (조숙자, 『한국 개신교 찬송가연구』,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2003), 151)


3) Carlton R. Young, Music of the Heart, tr. by Pak, Uhn Kyu (대한기독교서회, 2000), 62


4) The Works of John Wesley vol. 7. (ed. by Franz Hildebrandt and Oliver A. Beckerlegge, Nashville : Abingdon Press, 1983)


5) Teresa Berger는 Theology in Hymns? : A study of the relationship of doxology and theology according to a collection of hymns for the use of the people called methodists(1780) (Nashville : Abingdon press, 1989)에서 A Collection of Hymns for the Use of the People Called Methodist(1780)에 수록된 찬송들과 감리교 찬양이 찬송가의 내용과 신학적 고찰을 독특하게 결합시킨 것이라고 결론짓고 있다.


6) Carlton R. Young, 47


7) 1736년 1월 25일 일기


8) Frank Baker and George Walton Williams ed. John Wesley's First Hymn ~ book: A COLLECTION OF PSALMS AND HYMNS, (The Wesley Historical Society, 1964),ⅷ.


9) Frank Baker, Representive Verse of Charles Wesley (Epworth, 1962), 11

=>재인용 된 책에서 퍼온 것이  표가 남.(딱 걸림!!^^;) 책제목 뒤에 쉼표, 출판사 지역 꼭 써 줄 것, 각주 11번과 비교 하라. 각주 뒤엔 꼭 마침표. 책제목을 대문자로만 할 것인지 첫 자만 대문자로 할 건지 통일해서. 페이지 표시 p. 또는 pp. 표시 할 것.


10) 찰스는 갈라디아서 2:20 주석을 읽고 “나는 를 사랑하시고 를 위하여 자신을 주신 그분을 느끼려고 노력하고 기다리고 기도하였다.”라고 기록하였다.


11) Henry Bett, THE HYMNS OF METHODISM, (London : The Epworth press, 1945), 94


12) THE POETICAL WORKS OF JOHN AND CHARLES WESLEY vol. Ⅰ: ed. George Osborn, (London: Wesleyan-methodist Conference Office, 1868), 105


13) Sydney G. Dimond, The Psychology of the Methodist Revival(Oxpord Uni. PRESS, 1926), 16


14) S T Kimbrough Jr., Charles Wesley: Poet and Theologian(Kingswood Books, 1992), 106


15) Bernard L. Manning, The Hymns of Wesley and Watts: Five Informal Paper, (the Epworth Press, 1942), 105


16) 찰스의 “씨름하는 야곱”에 대해 “이 한편의 시는 지금까지 내가 쓴 모든 시에 필적하는 가치가 있다”고 했다. - John Wesley, The Works, vol. 8. 514


17) Thomas A. Langford, "Charles Wesley As Theologian", Charles Wesley: Poet and  Theologian (Nashville, Kingswood Books, 1992), 97


18) Teresa Berger, 106


19) The Works. vol.7, 3


20) The Works of John Wesley. vol. 14, by Hendrickson Publishers. 1991, 334


21) 1933년 영국 찬송가 서문


22) Olver A. Beckerlegge, The Works vol. 7. 63


23) Leslie Church, More About the Early Methodist People (Epworth, 1949), 229


24) Frank Baker, ⅹ


25) 조지아 선교지, 사바나의 회중은 국교도, 비국교도, 채무자, 가난한 자들, 사기꾼 등 다양한 사람들로 구성되어져 있었다. - 마틴 슈미트


26) 지진(1756), 어려움과 박해의 때를 위한 찬송(1756), 모든 인류를 위한 중재(1758), 가정과 여러 경우를 위해(1767), 어린이를 위해(1768), 죽음을 준비(1772) 등


27) Wesley, The Works vol 7. 765

   「곡조가 붙은 엄선된 찬송가」(1761년 판)의 곡조집 부록 뒤에 실려 있다.


28) G. F. 헨델의 친구이자 뛰어난 오페라 작곡가.


29) Frank Baker, A Charge to Keep (Epworth, 1942), 23


30) Wesley, The Works, vol.3. 559-563


31) Wesley, The Works, vol.7, 80


32) Wesley, The Works, vol.7, 545

    A Collection(1780:374)


33) Poetical works Ⅰ.183


34) John Wesley,  A PLAIN ACCOUNT OF CHRISTIAN PERFECTION, (the Epworth Press, 1960), 11, 27, 30, 39


35) 위의 책, 113-116


36) 위의 책, 29


37) Hymns and Sacred Poems (1742), 30-31


38) Poetical works Ⅰ.


39) The Works of John Wesley. vol. 14, (Hendrickson), 334


40) John R. Tyson, Charles Wesley on sanctification : a biographical and theological study. (Francis Asbury Press 1986), 260


41) Wesleys, 나형석 역 『웨슬리 형제의 성만찬 찬송』, (도서출판 KMC, 2004), 135-136


출처 : 웨슬리 신학, 역사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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